로직고 로고

[설문조사]

추가되었으면 하는 메뉴는 무엇인가요?

기초형 손으로 조립하며 컴퓨팅 사고를 익히는 S/W 지식서비스

  • 로직고 블록을 서로 연결할 수 있어요.

    블록과 콘텐츠카드, 블록과 블록을 연결하여 LED 불빛 확인하기
    • 수업의 주제와 목표
      • 로직고는 블록을 서로 연결하여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는 피지컬 하드웨어교구이다. 이번 수업에서는 로직고 블록과 콘텐츠카드, 블록과 블록을 연결하고 시작버튼을 눌러서 연결된 블록이 순차적으로 작동함을 LED 불빛으로 확인하여 로직고의 동작 방식을 이해한다.
    • 교수 학습 활동
      • 학습목표 - 블록과 콘텐츠카드, 블록과 블록을 연결할 수 있다.
        - 시작버튼을 눌러 LED가 점등하는 것을 확인한다.
        단계 교수ㆍ학습 활동 주안점
        도입 로직고 소개
        - 로직고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영상시청
        주안점
        전개 로직고 연결하기
        - 필요한 콘텐츠카드 고르기
        - 블록과 콘텐츠카드 결합하기
        - 순서대로 블록 결합하기

        작동 확인하기 - 시작 블록의 버튼을 눌러서 LED가 점등 하는 것을 확인
        활동지
        영상 자료
        교사용PPT
        정리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
        - 정리 노트에 로직고 사용한 느낌과 생각 정리하기
        정리 노트
    • 지도상 유의점
      •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.
      • 로직고 블록에 콘텐츠카드를 결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양쪽 핀의 개수를 확인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꼽을 수 있게 안내한다.
      • 블록과 콘텐츠카드 혹은 블록과 블록을 결합할 때 연결 방향이 잘못되면핀이 휘거나 부러져서 교구가 손상될 수 있다.
      • 시작버튼을 연속해서 여러차례 누르거나 힘주어 누르면 버튼이 손상될 수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누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.
      •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제공한다.
  • 숫자 출력하기

    프로그래밍에서 입력 이해하기, 7-세그먼트 사용하기
    • 수업의 주제와 목표
      • 프로그래밍에서는 흔히 사용자에게서 데이터를 입력받는다. 이번 수업에서는 키보드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을 이해하고, 입력한 데이터를 7-세그먼트로 출력해 본다. 7-세그먼트는 숫자와 영문자를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.
    • 교수 학습 활동
      • 학습목표 - 프로그래밍에서 사용자 입력을 이해한다.
        - 7-세그먼트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확인한다.
        단계 교수ㆍ학습 활동 주안점
        도입 컴퓨터에서 사용자 입력 사례 찾기
        - 입력 기능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생각 해보기
        각종 입력장치 이미지
        전개 키보드와 7-세그먼트 알아보기
        - 모니터 박스의 키보드 특징 알아보기
        - 7-세그먼트 원리 알아보기

        블록연결 - 숫자입력 콘텐츠 카드를 이용하여 블록 구성하기
        - 입력 블록의 LED가 깜빡이면 모니터 박스의 키 누르기
        -7-세그먼트에 표시되는 숫자 확인하기
        활동지
        영상 자료
        교사용PPT
        정리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
        - 정리 노트에 키 입력 특징 정리하기
        정리 노트
    • 지도상 유의점
      •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.
      • 로직고 블록에 콘텐츠카드를 결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양쪽 핀의 개수를 확인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꼽을 수 있게 안내한다.
      • 블록과 콘텐츠카드 혹은 블록과 블록을 결합할 때 연결 방향이 잘못되면 핀이 휘거나 부러져서 교구가 손상될 수 있다.
      • 시작버튼을 연속해서 여러차례 누르거나 힘주어 누르면 버튼이 손상될 수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누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.
      •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제공한다.
  • 길 찾아가기

    방향 블록을 조합하여 목표지점까지 이동 할 수 있다.
    • 수업의 주제와 목표
      • 이번 수업에서는 블루투스 자동차를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여 본다. 출발지점과 목표지점을 정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경로를 예상해보고 실제로 그렇게 움직이도록 방향과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.
    • 교수 학습 활동
      • 학습목표 -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예상 할 수 있다.
        단계 교수ㆍ학습 활동 주안점
        도입 집으로 가는 길
        - 집으로 가는 길을 그리고 설명하기
        약도
        전개 경로 그리기
        - 제시된 보드에서 목표지점까지 가는 길 그리기

        블록 연결 - 자신이 설정한 경로에 맞는 방향 콘텐츠 카드의 순서 정하기
        - 순서에 맞게 블록 연결하기
        - 자동차를 시작위치에 올려놓기
        - 자동차의 움직임 확인하기
        활동지
        영상 자료
        교사용PPT
        정리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
        - 정리 노트에 정리하기
        정리 노트
    • 지도상 유의점
      •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.
      • 로직고 블록에 콘텐츠카드를 결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양쪽 핀의 개수를 확인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꼽을 수 있게 안내한다.
      • 블록과 콘텐츠카드 혹은 블록과 블록을 결합할 때 연결 방향이 잘못되면 핀이 휘거나 부러져서 교구가 손상될 수 있다.
      • 시작버튼을 연속해서 여러차례 누르거나 힘주어 누르면 버튼이 손상될 수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누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.
      •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제공한다.
  • 잘까? 놀까?

    키를 입력해서 원하는 동작을 조절한다.
    • 수업의 주제와 목표
      • 이번 수업에서는 프로그램에서 선택에 따라서 순서가 달라지는 상황을 이해한다.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서 잠을 자야하는지 더 놀아도 되는지를 블록으로표현한다.
    • 교수 학습 활동
      • 학습목표 - 시각을 입력하고 잠잘 시간인지 확인한다.
        단계 교수ㆍ학습 활동 주안점
        도입 선택
        - 일상생활에서 선택이 필요한 사례들기
        약도
        전개 갈라진 길
        - 선택에 따라서 길이 나눠짐을 이해

        블록 연결 - 필요한 콘텐츠카드 고르기
        - 블록과 콘텐츠카드 결합하기
        - 순서대로 불록 결합하기
        활동지
        영상 자료
        교사용PPT
        정리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
        - 정리 노트에 정리하기
        정리 노트
    • 지도상 유의점
      •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.
      • 로직고 블록에 콘텐츠카드를 결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양쪽 핀의 개수를 확인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꼽을 수 있게 안내한다.
      • 블록과 콘텐츠카드 혹은 블록과 블록을 결합할 때 연결 방향이 잘못되면 핀이 휘거나 부러져서 교구가 손상될 수 있다.
      • 시작버튼을 연속해서 여러차례 누르거나 힘주어 누르면 버튼이 손상될 수있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누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.
      •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제공한다.
  • 운전 놀이
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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